초유란? | 모유 먹이는 방법 | 모유의 간격 | 초유의 장점 | 초유를 위한 유방마사지법 | 출산 보다 더 아픈 젖몸살 해결비법

 

초유란?

 

초유는 임신 7개월부터 만들어지며, 무척 진하고 끈끈하며 짙은 노란색을 띠는데 여기에는 조제분유와 비교할 수 없는 영양분이 들어있답니다.
아무래도 신생아의 영양에 있어 가장 좋은 것은 엄마의 젖이겠죠?
엄마 젖은 소화를 돕고, 음식물을 흡수하는 데 필요한 장내 세균의 번식을 도와요.
특히 아기를 낳은 후 약 일주일까지 분비되는 초유에는 단백질이 풍부하며, 병으로부터 아기를 보호하는 면역체가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꼭 먹이도록 하세요.

 


* 계획적으로 먹이는 초유
태어나서 처음 몇 주 동안은 젖을 빠는 힘이 약해 쉽게 피로해지지만, 곧 잘 먹고, 먹는 횟수도 줄어 밤에는 잠만 자게 되요. 젖을 주는 시간이나 간격은 아기에 따라 달라 아기의 요구에 맞추어 주면 되지만, 시간을 대충 정해 놓고 계획 있게 주는 것이 좋답니다. 아기는 젖을 먹으면서 공기를 함께 마시게 되므로, 젖을 다 먹인 다음에는 아기를 세워 안고 등을 쓰다듬어 트림이 나오도록 해주세요. 그렇지 않고 그대로 눕히면 트림을 하면서 토하기 쉬워요.

모유 먹이는 방법

 

일단, 모유를 먹이기 전에는 젖꼭지를 깨끗이 닦아주세요.아기가 먹을 시간이 되면 엄마 젖은 저절로 불어난답니다. 우선 모유를 먹일 때는 한쪽 젖을 충분히 먹이고 트림을 시킨 후, 다른 쪽 젖을 마저 먹이는 방법으로 양쪽 젖을 다 먹이도록 하세요.
다음에는 전에 먼저 먹인 쪽을 나중에 먹이면 된답니다. 보통 모유는 처음 10분 정도면 아기가 원하는 충분한 양을 대부분 다 먹을 수 있게 되죠.

아기들은 보통 처음 먹는 쪽에서 아기는 어느 정도 배를 채우기 때문에 나머지 젖에서 많은 양을 먹지는 않아도 총 20분 정도까지는 빨리는 것이 좋아요.
아기가 충분히 먹고 난 후에도 아직 모유가 남아 있다면 남은 양은 유축기로 제거해 주세요.
그러면 다음 수유 때 신선한 모유가 충분히 생성될 뿐 아니라 각종 유방염증도 예방할 수 있답니다.

 


 

모유의 간격

 

신생아 2주 동안의 시기에는 엄마의 모유양이 늘고 아기의 체중이 늘어나므로 아기가 배고파서 울 때마다 모유를 주는 것이 좋아요. 그러나 2주가 지나면 대개 2~3시간 간격으로 먹이면 되요. 만약 먹은 지 2시간도 채 안되어 아기가 배가 고프다고 울면 바로 모유를 주기보다는 안아서 달래주거나 물이라도 좀 먹여서 시간의 간격을 늘려줄 필요가 있답니다.
아기에게 2시간도 채 안됐는데 모유를 먹이면 한 번에 빨아 먹는 양이 적어지기 때문에 점점 더 자주 먹게 되며 그러면 모유의 나오는 양도 점점 줄어들기 때문이죠.

초유의 장점

하나. 초유는 아기의 태변이 나오도록 도와요.
태변이 잘 나옴에 따라 아기가 황달에 걸리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답니다.
두울. 단백질과 비타민A가 풍부해요.  
다른 무엇과도 비교할 수 없는 아기의 첫 음식이랍니다. 초유에 포함된 단백질은 우유보다 훨씬 부드러운 상태이므로 아기의 위장에서 쉽게 소화되고 몸에 전부 흡수된답니다.
세엣. 초유에는 면역 글로불린이 충분히 포함되어 있어요.
면역 글로불린은 아기에게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이 생기게 되요.
네엣. 면역 글로부린이 함유되어 있어 전염병의 위험에서 보호해줘요.
많은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대항하는 첫 번째 면역체가 된답니다. 때문에 질병에 대한 면역력이 증가하게 되요.

▲TOP

초유를 위한 유방마사지법

유방 내 피의 순환을 좋게 하고 유선에서의 유즙분비량을 많게 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처음부터 젖이 많이 나오는 엄마는 굳이 할 필요는 없답니다.
아기에게 초유를 먹인 후에는 세 시간 정도마다 한 번씩 수유하게 되는데 그 사이를 이용해 유방 전체를 마사지를 해보세요.분비량이 많지 않은 엄마나 아기가 빨기 어려워하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하루에 한두 번, 양쪽 15분씩 마사지를 해주세요.
첫째. 뜨거운 물에 적셔 짠 타월을 유방에 대고 온찜질을 하세요.
둘째. 유방과 반대쪽 손(오른쪽 유방이라면 왼쪽)을 유방의 옆에 대고 다른 한손을 그 위에 포개어 양손으로 유방을 안쪽으로 향해 꾹 눌러요.
셋째. 아래쪽에 있는 손가락을 모아 비스듬히 유방 밑에 대고 유방 전체를 아래부터 흔들어 움직이듯이 양손으로 위를 향해 눌러 올려요.
이러한 동작은 반드시 유방 전체를 동시에 잡고 크게 움직이는 것이 중요해요. 유방이 한 덩어리가 되어 가슴 근육에서 떨어져 나오는 듯 하면 성공이랍니다. 마사지를 할 때 손을 잘게 움직이거나 비벼 푸는 것은 금물입니다. 이런 방법은 유선 전체를 자극하지 못하고 방법에 따라서는 유선을 손상시킬 수가 있기 때문이죠.

출산 보다 더 아픈 젖몸살 해결비법

체력이 회복되지 않은 상태에서 찾아온 젖몸살은 그 통증이 표현할 수 없을 만큼 힘들죠. 여기에 유두가 갈라지는 아픔까지 오게 되면 인내의 한계는 극으로 치닫게 된답니다. 젖몸살은 아기를 분만하고 2~3일 후에 초유가 분비되기 시작하죠. 초유는 성숙유에 비해 끈적거리기 때문에 유관이 쉽게 막혀 젖의 흐름을 막아 젖몸살이 생겨요. 한마디로, 젖몸살은 유관이 막혀 젖이 분비되지 못해 유방에 고였다는 뜻이죠. 유방에 고여 있는 유즙이 주변의 림프관과 신경을 압박하여 통증이 생긴답니다.

하나. 아기에게 수시로 젖을 물리세요.
아기에게 자주 젖을 물리는 것이 젖몸살을 해결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랍니다. 젖을 물릴 때에는 양쪽 유방을 번갈아 가며 아기가 충분히 빨 수 있도록 해주세요. 그리고 아기에게 빨리는 동안에도 유방을 부드럽게 마사지하여 젖꼭지 쪽으로 쓸어주세요.

두울. 유방마사지로 젖몸살을 풀어주세요.  
유방마사지는 산후직후부터 하루 한번 씩 매일 해주면 효과적이지만, 심하게 열이 있거나 지쳐 있을 때에는 피하는 것이 좋아요. 우선 손과 유방을 깨끗이 닦고, 딱딱해진 유방을 부드럽게 해주기 위해 뜨거운 물에 적신 수건으로 찜질을 해주세요. 그리고 양손을 이용하여 유방의 바깥쪽에서 젖꼭지 쪽으로 밀어 젖을 짜듯이 해주면, 이런 자극을 통해 젖이 잘 나올 뿐만 아니라 부은 유방도 잘 가라앉고 혈액순환에도 효과적이랍니다.

세엣. 젖이 너무 불어 있을 때 찜질을 해주세요.
젖이 너무 불어 있을 때에는 유방마사지보다는 찜질이 더욱 효과적입니다. 젖을 먹이기 직전이라면 따뜻한 물수건으로 유두를 제외한 유방을 전체적으로 감싸서 찜질을 해주세요. 그러면 유륜이 부드러워져서 젖을 짜내기가 수월해지죠. 또한 젖이 심하게 불어 있으면 오히려 잘 나오지 않으므로, 어느 정도 미리 짜낸 후 아기에게 물리는 것이 좋아요. 젖을 먹이고 난 후라면 찬 물수건이나 얼음으로 찜질하여 통증을 가라앉혀 주세요.

네엣. 젖이 남아 있을 때에는 유관을 비워주세요.
모유가 유방 안에 고여 있으면 젖의 분비를 나쁘게 할 뿐만 아니라 염증을 일으키기도 하므로 젖을 먹이고 난 후 아깝다는 생각을 버리고, 남은 젖을 말끔히 짜내세요.

Tip. 젖몸살에 효과적인 민간요법
1. 무
생 무를 강판에 갈아 천에 담은 뒤 아픈 곳에 대고 찜질하세요. 이 방법은 젖 망울을 풀어주는데 효과적이랍니다.

2. 귤껍질과 감초
귤껍질, 감초(2:1)를 달여서 하루 2번 먹어주면, 귤껍질의 항균작용과 감초의 해독작용으로 젖몸살에 효과적이랍니다.

3. 양배추
양배추를 깨끗이 씻은 뒤 냉장고에 넣어 차갑게 하세요. 이것을 브래지어 안에 넣어 2시간마다 갈아주면, 울혈을 풀어주는데 효과적이랍니다.

4. 싹이 있는 생감자
감자 싹에 들어있는 솔라닌은 다량에서는 독을 유발하지만, 소량 사용할 시에는 항염 작용이 있어요. 싹이 있는 생감자를 곪은 부위에 붙여주면 곪은 것이 빨리 가라앉아요.

 

▲TOP
(주)아가웰,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다이렉트] 자동차..
[#추천] 의료실비..
[#추천] 암보험 ..
시크포베이비 싸게 ..
서브웨이 샌드위치 ..
유모차드디어
꼬꼬 짱구베개 만들..
2017년 태어날 ..
영화관가면 팝콘과 ..
명동에서 도쿄롤~
1. 임신초기증상
2. 분만법 종류
3. 고운맘카드
4. 수입유모차 가격비교
5. 임신 약물복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