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TP(디프테리아·파상풍·백일해)란? | DTP 예방접종의 시기 | 왜 접종해야 하죠? | 누가 접종 하나요? | DTP 접종을 할 수 없는 경우 | 접종 후 이상반응접종

 

DTP(디프테리아·파상풍·백일해)란?

 

DTP 예방접종은 D(디프테리아), T(파상풍), P(백일해) 등 세 가지 백신을 결합시켜 놓은 것입니다. 디프테리아나 파상풍, 백일해는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드문 질환이지만 다른 나라에서는 여전히 유행하고 있어 여행 등을 통해 국내에 전파될 위험이 있어요.


 

 

DTP 예방접종의 시기

생후 6개월 안에 접종하며 백일해, 디프테리아, 파상풍의 세 가지를 섞은 백신으로 각각 단독으로 맞는 것보다 강한 면역을 얻을 수 있어요.
총 5회에 걸쳐 실시되는데 첫 번째 접종은 생후 2개월에 시작해 3회까지 두 달 간격으로 맞아야 하며 추가접종은 18개월과 4~6세 사이에 접종하죠.
DTP를 접종할 때는 3차 추가접종까지 소아마비 예방접종과 함께 하세요.
 
접종하면 주사 자리가 빨갛게 되고 열이 나며 경련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도 있는데 1회 접종으로 부작용이 심했다면 접종을 하지 않는 것이 좋아요. 또한 DTP접종을 할 때는 백신이 흡수되는데 1~3개월 걸리기 때문에 가급적 같은 부위에 맞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왜 접종해야 하죠?

디프테리아는 기침 등으로 전파되며 목에 심한 염증을 일으키고 심하면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는 병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1980년대 이후 환자가 발생하지 않았지만 동유럽이나 러시아에서는 여전히 발생하고 있다고 해요. 파상풍은 녹슨 못에 찔리거나 더러운 상처를 통해 우리 몸에 들어와 근육을 움직일 수 없게 만들고 백일해는 기침으로 전파되는 병으로 어린 아이가 걸렸을 경우 폐렴과 저산소증 등을 유발할 수 있어요.

누가 접종 하나요?

 

대한민국에서 태어나는 모든 신생아들로
1차 : 만 2개월(생후 6주 이전에는 항체가 잘 생기지 않으므로 접종하지 않아요.)
2차 : 만 4개월
3차 : 만 6개월
4차 : 만 18개월
5차 : 만 4~6세(만 7세 생일 직전까지 맞을 수 있습니다.)* 만 7세 생일이 지나가면 DTP접종 대신 Td접종을 해야 합니다.

DTP 접종을 할 수 없는 경우

- 이전에 접종 후에 40도가 넘는 고열이 났거나 아이가 3시간 이상 심하게 울었을 경우
- 전에 DTP 접종 후에 심한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난 경우
- 전에 접종 후 7일 이내에 급성 뇌증이 발생한 경우
- 진행성인 신경질환이 있는 경우(간질 등)

접종 후 이상반응접

접종부위에 발적이 생기거나 통증이 있을 수 있어요.
특히 18개월과 4~6세 접종 시 팔이 심하게 부을 수 있답니다. 고열이 나거나 열성 경련이 있을 경우 바로 전문의에게 진찰을 받아보세요.

 

▲TOP
(주)아가웰,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1月 가성비 좋은 ..
시크포베이비 싸게 ..
서브웨이 샌드위치 ..
요즘 켈로그에서 베..
프롬비 워터캡슐 무..
유모차드디어
꼬꼬 짱구베개 만들..
2017년 태어날 ..
영화관가면 팝콘과 ..
명동에서 도쿄롤~
1. 임신초기증상
2. 분만법 종류
3. 고운맘카드
4. 수입유모차 가격비교
5. 임신 약물복용